네트워크 게임 개발
게임 서버
DB
정규화 예 (아이템 DB)
| 사용자 | 소유 | 아이템 |
| 사용자 번호(PK) | 사용자 번호(FK) | 아이템 번호(PK) |
| 사용자 이름 | 아이템 번호(FK) | 아이템 이름 |
| … | | … |
비정규화 예 1 (아이템 DB)
장점: 소유 테이블이 없어지므로 저장공간 절약
단점: 변경 어려움, 사용자 쿼리와 아이템 쿼리가 하나의 테이블에 집중됨.
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경우 개인별로 아이템을 최대 20개까지만 가질 수 있다. 인벤 최대 크기가 20이라면 수용가능.
| 사용자 | 아이템 |
| 사용자 번호(PK) | 아이템 번호(PK) |
| 사용자 이름 | 아이템 이름 |
| 아이템1 | … |
| 아이템2 | |
| … | |
| 아이템20 | |
비정규화 예 2 (아이템 DB)
| 사용자 | 아이템 |
| 사용자 번호(PK) | 아이템 번호(PK) |
| 사용자 이름 | 아이템 이름 |
| 아이템 소유 바이너리 | … |
참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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